생기부세특을-위한-독후감-쓰기-좋은-책은-뭘까.png


여러분, 독후감 쓰기 어렵죠?
독후감만 검색해도 독후감 베끼기, 독후감 사이트가 연관검색어에 나올 정도로 독후감 때문에 머리 아파하는 학생분들이 많아요.

독후감은 생기부에 올라가기 때문에 중요한 평가 도구 중 하나죠. 

독서 활동 자체가 진로에 대한 관심 여부로 판단되기도 하고 추후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에 어떤 활동을 시작한 계기나 심화학습의 근거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독서는 학교에서 진행하게 될 다양한 탐구보고서, 포트폴리오, 소논문의 토대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독후감에 대해서 여러분에게 알려드리려고 해요.


1. 생기부/세특을 위해 독후감 쓰기 좋은 책은 무엇일까
2. 독후감 책을 선정했다. 어떻게 읽어야 술술 독후감을 쓸 수 있을까
3. 좋은 독후감 쉽게 작성하기 어렵지 않아요


3가지 주제로 포스팅이 진행되는데요. 모두 읽고 나면 그래도 조금은 독후감 작성하는 게 쉬워질 거예요 ^^


선.png


1. 독후감 쓰기 좋은 책을 찾고 있나요?*

아까 나왔던 네이버 독후감 검색 창을 보면 연관 검색어로 '독후감 쓰기 좋은 책'을 볼 수 있어요.



- 짧아서 빨리 읽을 수 있고
- 쉬운 문장으로 구성되어 쭉쭉 잘 읽히고
- 어려운 내용이 없어서 생각할 거리가 적고


혹시 이런 책들로 독후감을 쓰면 좋겠다고 생각하지 않으셨나요?

읽기 편하고 빠른 시간 안에 독후감을 작성할 수는 있겠지만, 진짜 내 생각이 담겨있는 좋은 독후감을 쓰기 어려워요. 독후감 쓰기 좋은 책을 찾기보다 내가 흥미로움을 느끼는 주제를 검색해서 읽을 책을 찾는 게 더 쉽게 독후감을 쓸 수 있습니다.

고전과 소설을 제외하면 책을 크게 3가지 분류로 나눌 수 있어요.

- 입문책, 고전 해설서
- 교양서
- 경험주의, 자기계발서


입문책, 고전 해설서는 내가 관심 있는 분야/진로가 명확할 때 추천해요.

특히 고전해설서는 어려운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썼기 때문에 해당 분야에 대해서 탐독하기 앞서 한 권 정도는 편하게 읽기 좋아요.

어떤 분야의 유명한 사람이 이룬 업적을 저자의 시선으로 해석한 책을 찾아볼 수도 있고, 어려운 과학 이론에 대해 쉽게 풀이한 책도 좋습니다. 해당 분야에 대한 역사를 정리 한 책도 여기에 해당돼요.


만약, 경제에 관심이 많다면 '50대 사건으로 보는 돈의 역사'와 같은 책이 시작하기 좋겠죠. 경제의 가장 큰 핵심인 돈의 관련된 역사에 대해 알게 되면 또 다른 관심사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유명한 경제이론이나 학자를 알게 될 수도 있고, 기업가를 알게 될 수도 있어요.


관심 있는 분야를 깊게 탐구할 준비가 되었다면 교양서를 추천해요.

입문서를 통해서 이론이나 관심 가는 분야에 대해 몇 가지 더 알고 싶은 이야기가 생겼다면 교양서를 추천합니다. 교양서는 학자들이 대중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이야기를 작성해 둔 책이에요. 알기 어려운 단어들이 나열되어 있는 논문보다 훨씬 쉽게 읽어볼 수 있습니다!



만약, 우주와 물리학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김상욱 교수의 떨림과 울림 같은 책을 읽어볼 수 있어요. 우주와 물리에 관한 이야기를 일상생활에 빗대어 알기 쉽게 설명한 책입니다.


나의 장점을 더욱 개발하거나 단점을 개선하고 싶다면 경험주의 책이나 자기 계발서를 추천해요.

위의 관심 있는 분야가 명확하지 않나요? 입문 책, 교양서 모두 어려워서 모르겠다면 나에 대해 고민해보는 건 어떨까요? 나와 관련된 것이기 때문에 더욱 집중도 있게 읽을 수 있고, 책을 읽으면서 많은 고민과 생각을 떠올릴 수 있을 겁니다.



예를 들어 공부하는 습관을 가지고 싶다면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이라는 책을 읽어볼 수 있어요. 습관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무슨 습관이 우리를 변화 시킬 수 있는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점선.png


2. 읽고 싶은 책 어떻게 찾아야 될까요?


가장 쉽고 좋은 방법은 도서관에 가는 거예요. 학교에 있는 도서관은 여러분이 읽기 좋은 책들을 여러 선생님이 선정하여 모아둔 곳입니다.

분야별로 잘 정리되어 있으니 해당 분야의 책들을 보면서 마음이 끌리는 제목의 책을 골라보아도 좋고 사서 선생님 또는 흥미가 있는 분야의 교과 선생님이 계시다면 책을 추천받아도 좋아요.

근데, 나는 그냥 인터넷에서 혼자 책을 찾아보고 싶다면?

인터넷 서점 사이트에 방문해서 '분야보기'를 클릭해보세요. 다양한 책들이 분야별로 잘 정리되어 있을 거예요.


예로들어 경제에 관심이 많다면 국내 도서> 경제 경영으로 들어가 보세요.


다양한 책을 추천하고 있는데요. 왼쪽에 주제별로 정리되어 있는 책을 확인해 보아도 좋고, MD 추천 또는, 베스트셀러를 찾아보아도 괜찮아요. 만약 경제학에 대해 알고 있는 배경지식이 없다면 스테디셀러를 찾아보는 걸 추천해요.


점선.png


생기부/세특을 위해 독후감 쓰기 좋은 책은 쉬운 책이 아니에요. 가장 중요한 건 여러분이 책에 느끼는 '흥미'입니다.

독후감으로 선택한 책이 많은 갈래의 교과 활동 또는 자기소개서의 내용으로 활용될 수 있으니 여러분이 추후 대학에서 지원하고 싶은 분야의 책을 잘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죠.


무엇보다 여러분이 책을 고를 때, 자신이 흥미를 느끼는 분야의 책을 읽어야 수준 높은 독후감을 작성할 수 있어요. 독서를 통해 알게 된 지식이 바탕이 되면 편하게 읽을 수 있는 재미있는 소설을 읽더라도 해당 분야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생각하며 수준 높은 독서를 진행할 수 있겠죠?


다음에는 잘 선정한 책을 어떻게 읽으면 좋을지에 대해서 이야기할게요!


선.png


*출처 : 독서에 실패하는 당신을 위한 2가지 기준, 호랑, https://brunch.co.kr/@cy797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