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교_학생들이_범하기_쉬운_표절_사례1.png



안녕하세요. 카피킬러입니다:) 수원 망포중학교 교사로 재직 중인 이혜진 선생님께서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범하기 쉬운 표절에 대해 글을 작성해 주셨습니다. 매주 목요일 3편의 시리즈로 여러분을 만나 뵙게 될 예정입니다 ​ <목차> 1. 중고등학생들의 표절 인식도 조사 2.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범하기 쉬운 표절 사례 3. 중고등학생들도 할 수 있다! 올바른 인용 및 출처 표기 방법 ​ 실제로 중고등학교에서 재직 중인 선생님께서 느끼시는 표절 실태 이야기 많이 궁금하실 텐데요! ​ 오늘은 중고등학생들이 표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중고등학교 학생들의 표절 인식도 조사 먼저, 구글 설문지를 이용해 학생들의 표절 인식도를 간략하게 조사했습니다. 아래는 학생들에게 바로 접속할 수 있는 QR코드를 나눠주고 스마트폰으로 접속해 응답한 자료입니다. 이 밖에도 본인 페이스북에 설문지를 올려 졸업생들에게 부탁하거나 인근 고등학교 선생님의 도움을 통해 고등학생들도 설문에 참여했습니다.





1. 학생은 몇 학년 입니까?


1.png





5. 표절예방이나 인용을 하는 방법에 대해 교육을 받은 적이 있습니까?



2.png


6. 교육을 받았다면 어떻게 받았습니까?


실제 모든 과목이 논술형 평가를 실시함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은 해당 과목 선생님보다는 학교 차원에서 이뤄지는 교육(54%)

받았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습니다.


3.png



7.표절예방이나 인용을 하는 방법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까?


교육받은 적이 있다(57.1%)’는 비율에 비해 

대체로 많은 학생들이 인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보통이다(49%)’의 비율이 가장 많았습니다. 

표절 예방 가이드에 구체적인 인용 방법을 제시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4.png


8. 탐구 과제 글쓰기 또는 연구 보고서 쓰기를 하면 어디서 필요한 자료를 찾습니까? 인터넷 검색(80%)이 가장 높아 구조상 표절의 유혹을 쉽게 뿌리치기 어려운 위험 요인을 가집니다.


5.png


9. 필요한 자료를 찾아서 자신의 글쓰기에 이용할 때 , 어떤 방식으로 이용합니까? 자신의 글쓰기에서 ‘인용 표시 안 한다’가 42%로(31%+11%) 표절 위험도가 높은 편입니다.

6.png


10. 자신의 글쓰기를 하면서 '표절예방이나 인용을 하는 방법'을 잘 지키고 있습니까? ‘인용을 하는 방법’을 잘 지키고 있다는 응답이(27%+13%=40%) 그렇지 않다 또는 보통이다(49%+9%=58%)는 답변보다 다소 적은 편입니다. 도덕적 민감성을 높이고 실천의지를 함양하는 표절예방교육이 필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7.png


11. 다른 학생들이 글쓰기를 하면서 인용 표시 없이 참고 자료를 그대로 베끼는 것을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까? 대다수가 그대로 베끼는 행위에 대해서 옳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8.png



12. 인용 표시 없이 참고 자료를 베끼는 것이 왜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까?


9.png



조사 결과, 중고등학교 학생들은 


표절, 인용에 대한 교육을 받은 적은 있고 표절에 대해 나쁘다고 생각하고 있으나

인용 표시에 대한 이해도가 아직은 부족하고 자신의 글쓰기에서

인용 표기를 잘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중고등학생들이 실제로 범하기 쉬운 표절 사례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실제 사례를 보면서 어떻게 해야 표절하지 않고 올바른 글쓰기를 할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보시죠.